7월27일 블러드문 화성 대접근 28일 개기월식, 델타아쿠아리드 유성우. 8월 13일 페르세우스유성우 한여름밤의 우주쇼 파주 서울 별보기 좋은 곳

Posted by 겨울당근
2018. 7. 25. 08:14

벌써 여름휴가들 가셨나요?

27,28일에 혹시 불빛이 드문 곳으로 바캉스를 가셨다면 멋진 우주쇼를 감상해 보세요.

7월말부터 8월 중순까지 각종 우주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7월 27일 블러드문이 뜹니다.

사실 7월 28일 개기월식 때문인데, 기사에는 7월 27일 블러드문으로 쓰였더군요.

27일 블러드문은 월식 이전에 지구의 그림자 탓에 달이 붉게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개기월식의 부분식 시작시간이 28일 새벽 03:24 입니다.

개기식 시작 시간은 04:30

개기식 최대시각 05:22입니다.

새벽 내내 깨어 있어야 하지만, 최근 몇년 내 보기 드문 월식 현상이니 휴가 중이라면 새벽에 밤하늘을 올려다보세요.

혹시 공기 맑고 빛이 적은 곳에서라면 밤하늘을 가로지르는 은하수는 덤일 것입니다.

또한 27일은 화성 대근접일입니다.

화성을 맨눈으로 관찰하기는 힘들겠지만, 휴가지 가까운 천문대를 방문하시면 화성 대접근 관측 행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28일은 델타아쿠아리드 유성우 극대기일입니다.

지금도 델타아쿠아리드 유성우가 간간히 떨어지고 있습니다만 28일 17시50분이 극대기 시간입니다.

천문박명 이전 시간이라 극대기의 관측은 힘들겠지만 천문박명이 지난 이후 9시 이후의 밤하늘을 바라보면 별똥별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델타아쿠아리드라는 것은 물병자리 델타의 영어식 표현입니다.

물병자리 델타성 부근을 복사점으로 갖는 유성우를 지칭합니다만...유성우는 별자리의 별하고는 상관없습니다.

혜성이 지난 궤도에 남겨진 먼지나 잔해 부근을 지구궤도가 지날 때 지구의 인력으로 끌어당겨진 잔해물이 대기에서 타면서 펼쳐지는 우주쇼가 유성우입니다.

매년 지구는 그 자리를 지나게 되기 때문에 거의 비슷한 날짜에 비슷한 별자리 부근에서 유성우가 쏟아져 내리는 것이죠.

물병자리 유래와 전설이 궁금하시면 제 형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aryun45.tistory.com/63

그리고 8월 중순, 8월 13일에는 1년 중 가장 화려한 유성우를 자랑하는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우주쇼가 펼쳐지는 날입니다.

혹시 이 날짜들에 휴가를 가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서울이나 파주같은 서울 근교 별보기 좋은 장소를 소개해 드릴게요.

아 제가 예전에 페르세우스 유성우에 대해서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해당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beach802.tistory.com/335